반응형
문제
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
설탕과자(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) 뽑기를 보게 되었다.
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,
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.
(잉어, 붕어,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.)
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, 막대의 개수(n), 각 막대의 길이(l),
막대를 놓는 방향(d:가로는 0, 세로는 1)과
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(x, y)가 주어질 때,
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.
입력
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(h), 가로(w)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,
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(n)
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(l), 방향(d), 좌표(x, y)가 입력된다.
입력값의 정의역은 다음과 같다.
1 <= w, h <= 100
1 <= n <= 10
d = 0 or 1
1 <= x <= 100-h
1 <= y <= 100-w
출력
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.
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,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.
단,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.
입력 예시
5 5
3
2 0 1 1
3 1 2 3
4 1 2 5
출력 예시
1 1 0 0 0
0 0 1 0 1
0 0 1 0 1
0 0 1 0 1
0 0 0 0 1
정답
h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세로(h) 가로(w)
l1 = [[0 for i in range(w)] for j in range(h)]
n = int(input()) #막대의 개수
for i in range(n):
l, d, x, y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막대의길이(l) 방향(d) 좌표(x, y)
for j in range(l):
if d==0: #가로
l1[x-1][y+j-1] = 1
else: #세로
l1[x+j-1][y-1] = 1
for i in range(h):
for j in range(w):
print(l1[i][j], end=" ")
print("")
반응형
'코딩테스트 > 알고리즘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파이썬] 1712 : 손익분기점 (0) | 2021.02.14 |
---|---|
1099 : [기초-2차원배열] 성실한 개미 (0) | 2021.02.14 |
1097 : [기초-2차원배열] 바둑알 십자 뒤집기(설명) (0) | 2021.02.11 |
1096 : [기초-2차원배열] 바둑판에 흰 돌 놓기(설명) (0) | 2021.02.10 |
1095 : [기초-1차원배열] 이상한 출석 번호 부르기3(설명) (0) | 2021.02.1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