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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JAVA]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지과쌤 2022. 9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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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  SOLID -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
    • SRP :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  • OCP : 개방-폐쇄 원칙 (Open Closed Principle)
    •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  •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  •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  1. SRP 단일 책임 원칙

   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  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.
  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    2. OCP 개방 - 폐쇄 원칙

    Open/Closed Principle

  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  •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데...?
  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.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	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}
    
    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	//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	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   
    }

    문제점

  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      // 변경 코드
  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  •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..?
    •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
    3. 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 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  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 한다.

    4. 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 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    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
  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.!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  • 그런테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    •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• DIP 위반

    정리

  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  • 다형성 만드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  •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  •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    • 뭔가 더 필요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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